IPO의 의미, 주식공모주식 계약용어, 균등배분, 알리미 서비스 정리합니다.
안녕하세요 게임동입니다
주식시장이 활성화되면서 주식매매뿐 아니라 다양한 방식의 수익기법이 대중들에게 전해지고 있습니다.
그 중의 하나는 IPO(공모주 청약)입니다만, 맨션과 같이 상장 예정의 주식에 신청해, 주식시장에 상장전의 비교적 염가로 주식을 할당하는 방법입니다.
IPO ( Initial Public Offering ) 기업공개
IPO는 기업이 주식시장에 상장하고자 할 때 이용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우리나라에서는 기업공개라고 해서 공식적으로 주식을 살 수 있도록 기업이 자사의 주식과 경영내역을 시장에 공개하는 겁니다.
공모주 청약의 기본 개념 증거금, 비례배분, 균등배분 공모주 청약의 방법은 공모주별, 주관 증권사별로 모두 다르므로 매번 다르므로 판단하기 어려우며,
공통적으로 청약증거금과 공모주 청약을 주관하는 증권사 계좌만 있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어요.
증거금이란 공모주에 계약하기 위해 필요한 돈으로 공모가 X 계약주식수 X 증거금률로 계산해야 합니다.증거금율은 보통 100% 또는 50%입니다.
예를 들어, 공모가가 6만원인데, 증거금율 50%이고 배정을 희망하는 주식의 수가 100주라면, 6X100X0.5=300만원의 증거금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세상이 그렇듯 증거금을 대서 신청한다고 다 해당되는 건 아닙니다.
공모주 할당 방식에는 두 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1.비례배정이라 함은 위와 같이 증거금을 입금하고 계약했을 때 증거금을 많이 넣을수록 많이 할당되는 방식입니다.주관증권사에 배정된 주식물량과 청약경쟁률에 따라 같은 증거금이라도 배정수량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공모주 청약 고수분들은 증권사별로 배정수량과 경쟁률을 보고 계산한 후 가진 돈으로 얼마 정도 받을 수 있을까를 생각해 보고 청약을 합니다.(실제 이 방법도 어느 정도 종잣돈이 있으면 가능합니다.)
만약 경쟁률이 100 대 1이라면 최소 100주는 청약을 하고 1주를 배정받습니다.
최근 상장된 현대중공업의 경우 경쟁률이 405.5 대 1이었는데.공모가가 6만원이고 증거금율이 50%가 되기 때문에 최소 12,165,000원을 증거금으로 넣지 않으면, 1주를 할당할 수 없었습니다.2. 균등할당 전의 비례할당과는 달리 신규등장 제도인 균등할당은 배율과 증거금 규모에 관계없이 균등하게 주식을 나눠주는 제도입니다.청약의 최소 수량(보통 10주)을 신청하는 경우, 일정 수량을 균등하게 배분하게 됩니다.
큰 종자돈 없이 소액으로 신청하기에 아주 유리한 제도입니다.비례 배정과 달리 큰 금액이 며칠씩 밀려 있는 것도 아닙니다.
그래서 비교적 소액으로도 신청이 가능하기 때문에 균등하게 할당하는 공모주의 경우 가족 모두의 계좌를 개설해서 복수를 할당하는 방법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단, 증권사에 의해서 공모주식계약 당일에 개설된 계좌는 청약을 할 수 없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미리 개설해 두어야 합니다.
공모주 청약과정 1. 공모주 청약은 위와 같이 원하는 방식으로 청약기간 중 증권사의 계좌로 증거금을 입금하고 신청합니다.
2. 청약종료 후 배당되는 주식수만큼의 금액을 제외하고 나머지 증거금은 반환됩니다.
3. 환불의 경우 배정 후 4일 소요 됩니다.소액의 균등 배분이 아닌 비례 배분으로 청약을 할 경우 비교적 많은 금액을 지불해야 하는데,
대출을 받으려면 4일 동안의 이자와 수익을 계산해야 합니다.
자금을 급하게 쓸 계획이 있으신 분이라면 신청 전에 잘 계산하고 넣어야 합니다.
4. 배부된 주식은 상장예정일부터 주식시장에서 거래가 가능하며, 일반적으로 청약계좌로 주식이 입고됩니다.
이제 대충 개념은 잡혔다고 생각해요.그러면 다산, 다산 이런 용어가 도대체 뭔지 궁금하실 텐데
다산, 다산이 뭐예요?
공모주 상장일에 기사를 보면 '다산'이라는 용어가 굉장히 빈번해 보여요.이게 도대체 뭔지 궁금하신 분들도 많으시겠지만"다산"이라 함은 공모주가 상장의 첫 거래일에 공모가의 2배의 시초가가 형성된 후에 30%의 상한가를 달성하는 경우를 말합니다.따라서 공모가 대비 160% 정도의 수익이 발생하게 됩니다.
다산을 넘어서 '다산산'도 드물지만 보이는 경우가 있어요.이는 첫 거래일의 거래를 달성하고 그 다음날 다시 한 번 상한가 30%를 달성하는 경우를 의미합니다.이 경우 공모가 대비 338%라는 엄청난 수익이 발생합니다.이렇게 보면 공모주에 투자하면 무조건 다상은 다산은 다산상도 해서 만만하게 수익을 낼 것 같은데 세상은 그렇게 호락호락하지 않아요.
종부에 실패하는 일도 많아, 주식은 공모 가격을 밑도는 일도 적지 않습니다.
그래서 반드시 투자 전에 공모할 주식의 주제와 공모가 등을 본인이 공부해서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특히, 현재 주식시장의 분위기와 고조되는 테마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공모주식 청약일정 통보 받아=현대중공업, 카카오뱅크 같은 대기업은 청약이나 상장 일정을 전 국민이 알 정도로 언론에서 다루고 있어 상관은 없지만.
규모가 작거나 잘 알려지지 않은 기업 같은 경우에는 청약 날짜를 잘 몰라서 청약을 못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경우에 대비하여 신청일정의 알림 서비스를 하나 정도 등록해 두면 좋겠습니다만.
다양한플랫폼에서알림서비스를진행하고있는데요,저는가장쉬운카톡카카오페이공모주알림서비스를이용하고있습니다.
카톡 밑에 점 세 개를 터치해서 지갑 부분의 카톡 페이 부분을 터치합니다그러면 카카오페이 서비스로 연결되는데 상단 탭 중 서비스를 선택하고 공모주 공지를 터치합니다그럼 청약 예정인 공모주 리스트와 청약 중인 종목의 경쟁률을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