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 번역 행정사 시험 준비 과정 2) 1차 시험 - 행정법
안녕하세요! üHola! #외국어번역행정사 #외번행정사 시험 준비를 어떻게 했는지 글로 조금씩 풀어가고 있습니다.저는 #스페인어 번역행정사로 작년에 합격한 현 #스페인어 강사입니다.:) 3월 23일부터 진행될 실무교육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외번행정사 분들이 블로그에 업무내용과 실제 사례등을 게재해 주시고, 여러가지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있기 때문에, 저도 그 문장을 틈틈이 보고 체험하고 있습니다.연휴 마지막 날을 맞아 그동안 쓰지 못했던 문장을 남김없이 #대방출하고 있습니다. 후후후
이번에는 1차 시험 과목 중 어렵다는 소문이 자자한 #행정법 공부에 대해서 배워보겠습니다.행정법이란? 민법이라고 하면... 뭐랄까, '사람과 사람 사이의 일이구나, 돈도 땅도 결혼도 이혼이 얽혀 있구나'라고 느끼는데, '행정법'이라고 하면 음?'이라고 생각하죠.#행정이란 단어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라 하여 일단 동법이 무엇을 다루는가 하는 점에서 보면, 행정법이란, 행정을 담당하는 행정주체의 조직, 행정의 집행과정에서의 행정작용 및 행정의 당사자인 국민의 행정구제에 관한 국내공법을 말한다.한남 대학 행정 법 총론에서 이렇다 합니다.즉 '행정법'을 배우려면 -행정-행정주체-행정조직-행정구제 등의 개념을 함께 봐야 하기 때문에 양이 많은 게 사실입니다.교재도 1차 3권, 2차 5권으로 합쳐서 가장 두꺼웠습니다.
저요? 저는... 예전에 포스팅에서도 말씀드렸듯이 법이나 행정과는 전혀 상관없는 삶을...행정학에 대한 개론조차 들어보지 못했습니다 ㅜㅜ그래도 뭐.. 어쩔수 없어요.. 해야죠!(모든일을 할때는 좀 이런스타일)
이 댓글을 보고 있는 많은 분들이 저와 비슷한 상황이 아닐까 생각하면서어떻게공부했는지기억하세요?강의와 교재를 제대로 기본이 없기 때문에, 기본부터 시작해서 지난번 포스팅에 올린 사진 기억나세요?
실시한합민법총칙교재표지에필기한부분강의를듣고그교재를정독,반복하는데추천하는소요시간을적어놨는데그래도쉽게지킬수있었습니다. 그러나 이눔의 행정법은 그 양이 방대하고 내용도 쉽지 않으므로강의 듣는데 벌써 5일(이것도 겨우) 교재 정독에 3주 (표지에 적어서 포기)
와, 이렇게 너무 피곤하다 시,이렇게행정학은언제받나하고생각했습니다.아 그러니까 최대한 빨리 시작하라고 말씀하셨군요네,맞아요.이문장을보면지금바로시작해야해요.
행정법을 먼저 시작하면 더 좋지 않았을까요?법이나 행정에 대해서 좀 아시는 분이라면 그렇게 하셔도 되겠죠.
하지만저는전혀기초가없었기때문에민법총칙으로일단법조문에익숙해져야했고,
그렇다기보다... 위와 같은 생각 없이
아무것도 모르니까 그냥 나오는 순서대로 해야겠다는 생각이었어요.추천 또는 추천 순서는 다 이유가 있는...
제가 아무것도 모를 때는 꾀를 부리지 말고, 머리를 쓰지 말고 일단 부딪혀 보는 게 먼저예요! 하다 보면, 방법이 발견되니까요.Graciasa 유튜브 무료강의를 활용하세요!교재를 일주일정도 읽다가 이건 안되겠다는 생각이 들어.. 이동시간에라도 뭔가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마침 저는 #유튜브 프리미엄 이용자 영상을 다운받을 수도 있고 화면이 꺼진 채에서도 내용을 들을 수 있습니다.#유튜브 홍보 아니다
그래서 YouTube에서 '행정법'을 검색한 가금광을 발견...! 교재 순서와 정확하게 일치하지는 않지만, 이 영상에서 다루어진 내용을 보면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순서대로듣지않고먼저필요한부분만나중에차례대로다시들었어요.
"9급 공무원이든 7급 공무원이든 경찰이든 배우는 행정법 자체는 비슷할 테니까 다니면서 보고 듣기 시작했어요" 사실 이 강의를 안 들으면 1차는 물론이고 2차도... 어떻게 된 건지 모를 정도로 도움이 많이 됐어요.
꽤 여러 #행정법 강의 중에 저에게는 #강남공무원방송 #강공방 박종호 교수(2015년? 2016년? #해커스 공무원 함성민 강사의 강의가 제일 잘 맞았어요.이 두 사람의 강의는 심심할 때 봐도 될 만큼 재미있었어요!
꼭 이 두 분의 레슨이 아니더라도, 꼭 유튜브 및 신문물(!)을 적극 활용해 주세요.눈으로 많이 쓰자 <눈으로 보고, 손으로 쓰면서 소리 내어 읽다> 바로 신문물을 활용하는 것입니다.그러면서도 지난번 포스팅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저는 문제의 해설도 전부 손으로 써가면서 했습니다.# 아날로그형 인간
문제집 자체가 #오답노트가 되도록 관련 내용은 그 문제 옆에 바로 적어 넣기!두 번을 봐도 틀리면 별점! 보시다시피 저는 공무원과 지방자치에서 많이 약했습니다. 1차 시험의 비중이 낮아서 다행이다 그리고 그 부분은 행정학에서 다시 공부를 하는데 그걸 하다 보니까 좀 나아졌어요.
이렇게 다 쓰고 두세 번 더 읽었는데 나 심지어 행정법 재밌게 봤는데






